감상평

 

 

oliver_twist

페이긴 역을 맡은 알렉 기네스 경의 작살 뽀스…

 

 

암울해서 기억에 남을 영화였습니다. 안그래도 흑백화면인데 명과 암을 극히 대비시킨 촬영이나, 먹구름 낀 첫 장면, 어두운 런던 뒷골목의 풍경들이 당시 영국 하층민들의 생활상이 어떤 것이었을지 잘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제목 그대로 올리버 트위스트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게 이 트위스트라는 꼬마가 영화 속에서 하는 일이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보통 영화에서 주인공들이라는 존재들은 자신의 ‘의지’에 의한 ‘행동’에 의해 파멸하거나 성공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이 올리버라는 녀석이 영화 속에서 자신의 의지와 행동을 보인 것은 딱 두 장면 뿐입니다. 장의사집에서 대들고 도망가는 것과, 페이긴에게 다시 잡힌 후 도망가려고 한 것 말입니다. 이 두 장면을 제외하고 영화 속에서 올리버가 보여주는 것은 그저 창백하고 어리버리해 뵈는 얼굴로 못된 아저씨들이 하라는 대로,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 뿐입니다. 드라마를 만들어 내는 건 올리버가 아니라 오히려 주위의 악당들입니다. 사이크스와 페이긴을 비롯해 구빈원 변태커플, 올리버를 상속에서 제외시키려는 사기꾼(이름이 생각 안나네요 ^^;;) 이들의 탐욕이 서로 연합하거나 부딪치면서 갈등을 만들어 냅니다. 올리버는 그저 아저씨들이 만들어낸 갈등 속에서 이리저리 흘러다닐 뿐이고요.

 

린 감독은 왜 올리버를 이토록 어리버리하게 그렸을까요? 원작 소설을 읽진 않았지만, 올리버를 소재로 한 다른 영화들의 경우(찾아보니 생각보다 너무 많아서 놀랐습니다. 최근에도 여러 번 만들어졌더랍니다.) 올리버가 이토록 무기력하게 그려지진 않았습니다.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캐릭터로 그려진 경우가 많았습니다(적어도 제가 접한 버전들은 다 그랬습니다). 그러나 린 감독의 영화에서 올리버의 운명은 자기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돈 많은 젠틀맨 할아버지에 의해 개척됩니다. 저는 여기서 린 감독의 의도가 드러난다고 봅니다. 린 감독은 당시 하층민이 자신의 힘으로 자신이 속한 환경으로부터 벗어나기란 정말 힘들 일이었음을 역설적으로 강조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돈 많은 할아버지의 온정적 시혜에 기대거나 자신의 핏줄에 원래 상류층의 피가 흐르지 않는다면 절대 어두운 환경을 벗어날 수 없었다는 말이죠.

 

흑백영화임을 감안하고도 명암의 차가 심하게 느껴지는 미장셴(하하~ 이 용어 이렇게 쓰는 거 맞나요? ^^; 오늘 특강에서 배운 거 활용…)과 내용상으로도 매우 암울한 영화의 전체적 분위기에 비추어 볼 때, 저는 마지막 결말부의 해피엔딩이 꽤 당황스러웠습니다. 새드 엔딩으로 영화가 마무리 될 것 같았거든요. 린 감독은 어쩌면 더 비정하고 슬픈 영화를 만들고 싶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만약 이 영화가 제작될 당시보다 새로운 발상이 많이 수용되는 요즘에 린 감독이 올리버 트위스트를 만들었다면 어땠을까요? 어쩌면 사이크스와 페이긴이 주인공으로 나올 지도 모릅니다.

 

어느 악질 사업가의 공장에서 핍박받던 어린 사이크스와 페이긴. 그들은 가까스로 공장에서 도망쳐 길거리의 고아들과 자신들만의 파라다이스를 만들어 행복하게 살아간다. 그러나 우연히 그들의 공동체에 들이게 된 피부가 하얀 소년 올리버. 그는 악질 사업가의 외동손자였고 그를 찾아 온 악질 사업가는 사이크스와 페이긴을 파멸로 몰아간다.

 

 

 

.

“감상평”에 대한 2개의 댓글

  1. 워~ 정말 멋진 감상문입니다. 물파스님은 영화 한편을 보시면서도 이렇게 섬세한 관찰력과 통찰력으로 많은 것들을 취하고 계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2005년도에 제작된 로만폴란스키 감독의 작품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음에도 그냥 ‘감동’이 한마디외에는 할말이 없던데 말입니다,,-_-,,

    1. ㅋㅋ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요즘 올리는 영화평들, 학교 수업을 위해 쓴 글이라는 점을 좀 감안해 주세요 ^^;ㅋㅋ 학점 잘받으려고 기를 쓰면서 최대한 관찰력과 통찰력이 ‘있어 보이게’ 쓰려고 노력한 글들이랍니다.. 실상 내용은 정말 부실한 것 같다능..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